꿈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 |
학생들의 진로희망과 학습선택권을 반영한 다양한 진로집중과정편성 (인문사회과정/국제경영과정/자연과학과정/창의융합과정) |
학생들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참된 학력을 신장하기 위해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활성화 |
수업과 평가가 연결된 실제적 재구성 실천 |
동료성에 기반한 교육과정 재구성 |
교육과정 클러스터 운영 |
교과-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학년별 프로젝트 수업 추진 |
주제 통합교과학습 기반 조원 융합교육과정 운영 |
지역 환경(광교산, 광교호수)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 보고서 작성 |
배움을 키우는 학생 참여형 수업 확대 |
교육과정-수업-평가가 일체화된 수업과 평가의 실현을 위한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교사와 학생의 상호존중 및 자존감이 형성되는 관계 중심의 수업 실천 |
협력적 수업 문화 조성 |
문화가 흐르는 조원 인문학 아카데미 |
우리 역사 바로알기 체험활동, 인문학 체험활동 |
시 나눔 축제, 유명 작가 초청, 독서여행, 독서캠프 |
교과별 인문학적 소양 수업 실천 |
학생 참여 중심의 교양교육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과 능력을 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
인문학적 체험 기회 확대 |
이공계 진로 프로그램 운영 |
개인 프로젝트 활동으로 자기주도적 탐구활동 지도 |
교과 활동, 동아리, 학교 행사 포트폴리오 관리 |
전문가 초청 심화 실험 진로캠프 실시 |
이공계 아카데미 운영 |
기초학력 미달 및 학습 부진 학생 지도 |
학교, 학년, 학급,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기초학력 보장 |
기초학력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
수업과정에서 기초학력이 보장되도록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 |
함께 하는 배움 동행 1+2 멘토링제(학생 1명당 학생 멘토 1명과 교사 멘토 1명으로 구성)운영 |
대학생 멘토링 연계 활성화 |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HAHA 교실/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운영 |
학업 중단 위기 학생 상시 파악 |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맞춤형 강의 듣기(화, 목 오후) |
자유롭게 마음껏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공간 마련 |
친구사랑주간, 또래 상담 주간 등의 운영으로 학교생활의 적응과 진로탐색 활동 지원 |
학생자치회 활동과 연계한 대추마을 교육공동체 활동 |
교육과정 내에 학급회의 시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 |
학급 자치회와 전체 자치회 활동이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 |
자율과 책임이 동반되는 회복적 학생 자치활동 장려 |
학생자치회 각 부서 간의 독립성과 공동성을 공유하고 학생 자치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마을과 함께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통하는 우리 교실 프로젝트 |
학급별 특색 있는 인성 프로그램(존중과 배려) 운영 |
학년 초에 학급의 약속 및 규칙 정하기 |
인성교육 |
협력과 자립, 권리와 책임 등의 다양한 역할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마련 |
인성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 내실화 |
다양성 존중과 가치관 교육 확대 |
바른 언어생활 문화 개선 노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