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
학생들의 진로희망과 학습선택권을 반영한 다양한 진로집중과정편성 (인문사회과정/국제경영과정/자연과학과정/창의융합과정)
학생들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참된 학력을 신장하기 위해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활성화
수업과 평가가 연결된 실제적 재구성 실천
동료성에 기반한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클러스터 운영
교과-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학년별 프로젝트 수업 추진
주제 통합교과학습 기반 조원 융합교육과정 운영
지역 환경(광교산, 광교호수)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 보고서 작성
배움을 키우는 학생 참여형 수업 확대
교육과정-수업-평가가 일체화된 수업과 평가의 실현을 위한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교사와 학생의 상호존중 및 자존감이 형성되는 관계 중심의 수업 실천
협력적 수업 문화 조성
문화가 흐르는 조원 인문학 아카데미
우리 역사 바로알기 체험활동, 인문학 체험활동
시 나눔 축제, 유명 작가 초청, 독서여행, 독서캠프
교과별 인문학적 소양 수업 실천
학생 참여 중심의 교양교육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과 능력을 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인문학적 체험 기회 확대
이공계 진로 프로그램 운영
개인 프로젝트 활동으로 자기주도적 탐구활동 지도
교과 활동, 동아리, 학교 행사 포트폴리오 관리
전문가 초청 심화 실험 진로캠프 실시
이공계 아카데미 운영
기초학력 미달 및 학습 부진 학생 지도
학교, 학년, 학급,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기초학력 보장
기초학력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수업과정에서 기초학력이 보장되도록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
함께 하는 배움 동행 1+2 멘토링제(학생 1명당 학생 멘토 1명과 교사 멘토 1명으로 구성)운영
대학생 멘토링 연계 활성화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HAHA 교실/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운영
학업 중단 위기 학생 상시 파악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맞춤형 강의 듣기(화, 목 오후)
자유롭게 마음껏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공간 마련
친구사랑주간, 또래 상담 주간 등의 운영으로 학교생활의 적응과 진로탐색 활동 지원
학생자치회 활동과 연계한 대추마을 교육공동체 활동
교육과정 내에 학급회의 시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
학급 자치회와 전체 자치회 활동이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
자율과 책임이 동반되는 회복적 학생 자치활동 장려
학생자치회 각 부서 간의 독립성과 공동성을 공유하고 학생 자치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마을과 함께할 수 있는 방안 모색
통하는 우리 교실 프로젝트
학급별 특색 있는 인성 프로그램(존중과 배려) 운영
학년 초에 학급의 약속 및 규칙 정하기
인성교육
협력과 자립, 권리와 책임 등의 다양한 역할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마련
인성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 내실화
다양성 존중과 가치관 교육 확대
바른 언어생활 문화 개선 노력